본문 바로가기

정보글

이불을덮다 덥다

반응형

덥다에 대해 안내해 드립니다. 철자법, 정서법이라고도 합니다. 맞춤법을 뜻하는 영어 단어인 orthography는 그리스어의 ορθός(orthos; 올바른)와 γραφή(graphe; 쓰기)가 합쳐진 단어입니다. 즉 언어를 문자로 표기할 때의 올바른 표기법을 의미합니다. 한국어나 영어 같은 각 나라의 언어를 한글, 라틴 문자 등의 문자로 표기할 때 사용되는 문자의 표기법 외에도 숫자 표기법, 문장 부호 표기법, 띄어쓰기, 외래어 표기법 등을 모두 포함합니다. 즉 ‘우리말을 문자로 쓰려면 이렇게 써야 맞는 거다’라는 의미. 맞춤법의 가장 기본적인 의의는 각기 다른 표기법으로 말미암은 혼란을 최소화하자는 것입니다. 이는 언어의 사회성과도 연관됩니다.

 

 

이불을덮다

날씨가 더운 것을 말할 때 '덥다'로 표기합니다. 이 뜻으로 말하는 것이라면 '많이 덥지?'로 표기합니다. '덮다'는 '이불을 덮다'와 같은 맥락에서 쓰입니다. 고맙습니다.


덥다01 [덥ː따]
「형용사」
「1」대기의 기온이 높다.
¶ 날씨가 덥다/오늘은 유난히 더운 날이다./지중해 연안 지방은 여름에는 매우 덥고 건조하다.
「2」몸에서 땀이 날 만큼 체온이 높은 느낌이 있다.
¶ 공원을 몇 바퀴 뛰고 왔더니 더워 죽겠다./아들아이가 더운지 이불을 다 차고 자고 있다.
「3」사물의 온도가 높다.
¶ 이 추위에……찬은 없지만, 더운 국물이라도 한술 뜨시고 나가시죠.≪이호철, 문≫
「4」『한의학"약재(藥材)나 약제(藥劑)에 사람의 몸을 따뜻하게 하는 성질이 있다. ≒온하다「2」.
¶ 이 약은 더워서 더운 체질에 쓰면 안 된다.

반응형